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주식 입문, 공부

주식 수급의 주체 종류와 매매동향 확인하는 법

기업을 선택하기 전에 앞서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고 있나요?

모든 투자자들이 각기 다른 방법과 기준을 두고서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으로 주식의 시세를 만든다고 할 수 있는 수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기관과 외국인의 자금이 들어온다는 것은 아무래도 개인투자자들보다 빠른 정보와 막대한 자금으로 증시를 움직이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수급의 투자 주체인 개인, 기관, 외국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투자자 [개인 또는 개미]

일반인 투자자들이 개인에 속하게 됩니다.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에 비해서 투자금이 소액이고 개미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자금이 모인다고 해도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자금이기에 누군가는 팔고 기관과 외국인이 던지는 물량을 밑에서 받고 시세를 움직이는 힘이 약한 게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동학개미 운동이라 불리며 수많은 고객예탁금이 몰리며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국인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외국계 증권사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모건스탠리, JP모간서울, 골드만삭스 등 헤지펀드도 외국인 투자자로 집계됩니다. 기관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주체로 주식시장 및 선물, 옵션, 파생상품 등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수급을 확인해보면 기관의 종류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 투자신탁, 은행, 연기금 등 다양한 수급의 주체가 어떤 곳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회사의 자산을 이용하여 투자하는 경우이다. 금투의 수급은 단기투자 성격이 강하다.

투자신탁

증권사, 자산운용사이지만 금투와 다른 점이라면 고객의 자산으로 투자할 경우를 뜻한다. 주로 펀드자금을 이야기한다.

연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등 공제회 기금 등을 직접 운용하여 투자하는 것.

은행, 보험

고객들의 예치금과 보험료 등으로 운용하는 은행과 보험회사들 말한다.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하지만 주로 우체국에서 운용되는 자금이다.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모집된 펀드를 운용하는 것을 뜻한다.

기타법인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을 제외한 나머지입니다. 투자기관으로 분류되지 않은 법인이 투자할 경우이다.

예시일뿐 다른 날짜 사진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매매동향 확인법

거래원, 종목투자자, 실시간수급, 종목투자자잠정 란에서 수급의 주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거래원을 통해서 어떤 증권사에서 매수, 매도 주문이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자자잠정의 경우는

9:20, 10:00, 11:30, 13:20, 14:30

총 5회로 잠정치가 나온다.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상황이기에 정확도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다른날 캡처한 사진입니다.

확정치는 종목투자자에서

오후 4시 이후에 표시되어 개인, 기관, 외국인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MTS에서 종목별 수급은 이렇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HTS 수급확인

일별동향 [0784]의 경우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전체의 개인, 기관, 외국인들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시간대별, 당일추이, 순매수 추이 등 차트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장 전체의 수급 외에

개별주식들의 수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영웅문 HTS 메뉴번호로 [0796]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외국인, 기관 수급 확인하고 옆으로는 기관계 종류에 따른 수급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들의 정보와 자금에 있어서 개인들과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주식에 있어서 2 주체가 어떤 종목을 매수하는지 매도하는지는 여러분의 투자 판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사진을 타블로그에서 보셨다면 아마 그것도 제 블로그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