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주식 입문, 공부

블록딜 뜻,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블록딜이란?

영어로 덩어리[block]를 뜻하는 블록 말 그대로 주식을 덩어리 채로 매매한다고 쉽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미리 주식을 매수할 기관, 큰손 등 매수자를 구해 대량 매매하는 것을 블록딜이라고 합니다.

블록딜의 거래방식

매수자가 대량으로 매입하기로 약속하는 대신에 당일 종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한꺼번에 대량의 주식이 거래될 경우!

기업의 주가가 급등락을 보이며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피해가 갈지 모르기 때문에 블록딜의 경우는 시간 외 거래를 통해서 거래됩니다.

블록딜 뜻

영어보다는 한글로 정리하자면 시간외 대량매매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기업에서 블록딜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공시 및 뉴스로 소식을 접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왜 회사에서는 많은 양의 주식을 한꺼번에 매도를 하려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이유가 단기간에 자금 확보를 위해서 진행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들은 블록딜을 악재로 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시간 외 거래를 통해서 매매가 이루어진다고 해도 급등락이 반영되는데요.

 

기업에서도 자금 확보를 위해서 블록딜이 진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결국에는 이와 같이 진행하려는 이유를 알아보고 좋은 기업이라면 결국에는 본래의 자리를 찾아가게 되어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악재라고 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업을 할인된 가격으로 매수할 좋은 찬스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위 사진은 그냥 최근에 블록딜 이슈가 있던 기업들 차트일 뿐, 별 의미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