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주식 입문, 공부

키움증권 볼린저밴드 설정 [영웅문 MTS, HTS]

주식투자에 있어서 기본적분석 그리고 기술적분석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트에 다양한 보조지표를 통해서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볼린저밴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설정하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볼린저밴드란?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라는 투자전문가가 고안해낸 지표를 말합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하는 경향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볼린저밴드는 주식가격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도록 중간의 이동평균선과 상한선, 하한선으로 구성됩니다.

[통계적으로 주가가 밴드 내에서 등락할 확률이 95%에 달한다고 한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설정

이동평균주기 [Period] : 20

표준편차 [D1] : 2

 

이평선 20일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 X 2 값을 더한 상한선과 반대로 표준편차 X 2를 뺀 하하선이 차트에 표시됩니다.

키움증권 HTS 영웅문 설정법

키움종합차트 [0600]의 왼쪽에 기술적지표, 가격지표에 영어로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를 클릭하면 차트에 볼린저밴드가 적용된다. 하지만 이동평균선과 선을 구분하기가 쉽지않다.

볼린저밴드 설정하는 법

볼린저밴드가 적용되면 차트에 이동평균선 옆에 볼린저밴드 중심선, 상한선, 하한선이 어떤 색인지 표시되는데 차트 상단에 이것을 클릭하면 지표로 보기 좋게 설정하는 창이 나온다.

지표조건 설정은 위에서 이야기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설정값으로 두고서 옆에 라인설정으로 들어간다. 색상과 너비를 변경하면 이동평균선과 겹치지않아서구분하여 사용하기가 좋다.

다음은 HTS 외에 MTS 설정하는 법

PC 외에 모바일을 이용하여 투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기에 이번에는 영웅문S에서 볼린저밴드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진처럼 똑같이 따라하면 된다.

차트 왼쪽 상단에 지표를 클릭한다.

여기서 원하는 보조지표를 체크, 표시해두면 바로 차트에 적용된다.

MTS 역시 초기 설정이 이동평균선과 같아서 확인하기가 어렵다.

볼린저밴드의 세세한 설정을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한다.

각 지표들의 설정화면이 나오고 볼린저밴드 지표조건, 라인설정으로 나뉘어진다.

역시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설정 20, 2로 기본으로 설정되어있고, 주린이나 처음인 경우라면 라인 두께만 두껍게 사용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상한선은 저항선, 하한선은 지지선의 개념으로 상한선으로 가면 저항이 강해 매도세가 상승하고 하한선 아래로 가면 매수세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밴드폭이 좁으면 횡보하고 있는 기간이 길어 곧 주가의 추세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등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기술적투자 방법들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보조적인 지표이며 주가에는 항상 변수가 많아 맹신하진 말아야 합니다.

 

주린이 입장에서 키움증권 영웅문 HTS와 MTS 사용법도 어렵고 복잡하여 제가 사용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 볼린저밴드를 이용하여 투자에 보조지표로 사용하는 방법의 경우는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